본문 바로가기

Money 지원금

카카오의 운명ㆍ kakao 김범수 전의장 배대현대표 등 구속

반응형

카카오 기업의 국민적정서

이미 한국은 거의 전 국민이 카카오와 함께하는 일상 속에서 살고 있는 시대입니다.

정부가 아닌 기업이
무료 통화를 리드하며 카카오 문화를 창출하기까지
전 국민에게 기여한 바도 무척 큰 것이 사실입니다.

카카오의 공격적인 상업적 변신과 마케팅이 시작되면서
거부감이 발생하고 생기고 있는 즈음
최고경영자의 경제윤리적 일탈소식은 또 한 번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있습니다. 윤리경영의 투명성을 천명한 카카오에 대한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요?

카카오톡 없이 살 수 있을까요...?

주가조작 혐의내용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던 김범수 카카오 전 이사회 의장이 15일 검찰에 송치된다. SM엔터 인수 과정에 법률자문을 제공한 변호사들도 함께입니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법인, 카카오 배재현 투자총괄대표 등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한바 있다.
금감원과 검찰에 따르면 배 대표는 올해 2월 SM엔터 기업지배권 경쟁 과정에서 경쟁사인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하기 위해 SM엔터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가인 12만 원보다 높게 설정·고정할 목적으로 시세조종을 벌인 혐의를 받는다.

배 대표 등은 2월 16∼17일과 27∼28일 합계 약 2천400억 원을 동원해 SM엔터 주식을 장내 매집하면서 총 409회에 걸쳐 고가에 매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SM엔터 인수를 둘러싸고 서로 공개매수 등으로 분쟁을 벌이던 하이브가 "비정상적 매입 행위가 발생했다"고 주장하면서 시세조종 의혹이 불거졌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는 공개매수 등을 통해 3월 28일까지 SM엔터 지분을 39.87%(각각 20.76%·19.11%) 취득해 최대 주주가 됐다.

카카오 기업집단 설명서 공유

카카오에서 공개한 자료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기업집단 설명서
‘2023년 상반기 카카오 기업집단 설명서’를 공유합니다.

카카오는 지배구조 투명성을 고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2년 8월부터 기업집단 설명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업집단 설명서는 2023년 3월 1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집단 설명서는 카카오의 경영 활동, 나아가 미래 전략을 담은 계열 구조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 기업집단설명서다운로드

카카오 기업집단 소속 회사들은 카카오의 사업전략 방향에 따라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분류됩니다.
1) IP-IT 결합 통한 글로벌 문화 생태계
2) AI·헬스케어 중심 미래 성장동력
3) 일상의 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

2023년 3월 1일 기준, 공정거래법에 따른 기업집단 카카오 소속 국내회사의 수는 126개입니다. 지난 회기 기업집단 설명서 작성 기준일인 2022년 8월 1일(134 개사) 대비 8개사가 감소했습니다.

이중 84.1%에 해당하는 106개 회사가 카카오의 핵심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분류한 세 가지 범주에 포함됩니다. ‘IP-IT 결합 통한 글로벌 문화 생태계’ 부문 69개, ‘AI·헬스케어 중심 미래 성장동력’ 부문 13개, ‘일상의 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 부문 24개의 회사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외 카카오 공동체 내 특수 역할을 수행하는 4개 법인, 동일인 소유의 2개 법인, 친족·임원이 소유한 7개 법인, 청산 예정 등의 이유로 기타로 분류된 6개 법인이 있습니다.

기업집단 카카오를 구성하는 계열사 중 상당수(69개사, 54.8%)는 대한민국의 창작 생태계를 확장하고 K-콘텐츠를 글로벌로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에 따라 인수·설립한 회사들입니다. 특히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M&A 및 투자 이후에도 소속회사들의 자유로운 경영을 지향함으로써 창작자 및 아티스트들이 자율적으로 창작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CA(Corporate Alignment)협의체는 카카오공동체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책무 강화의 관점에서 기업집단 카카오의 방향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논의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카카오는 기업집단에 대한 충실한 설명을 통해 윤리경영의 주요 원칙인 투명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카카오톡_안전할까 #카카오_주가조작 #기업윤리 #윤리경영
#김범수카카오_의장 #배태현카카오_대표
#SM인터테인먼트 #기업매수
#카카오기업집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