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빛의 아름다움 전시,주얼리
영원한 빛의 아름다움,주얼리 展 전시 개요(전시정보)
- 전시 제목 : 서울역사박물관 <영원한 빛의 아름다움, 주얼리>展
- 일정 : 2024년 5월 1일(수) ~ 6월 23일(일)
- 전시 장소 : 서울역사박물관 1층 로비전시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 관람료 : 무료
- 관람 시간 : 화~일 09:00 ~ 18:00
(입장마감 : 17:30. 금요일은 9시 까지 )
※ 주중 · 주말 동일 (2021년 11월 2일부터 적용)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주얼리 메카 종로의 역사와 함께 대한민국 주얼리 명장 9인 작품 전시
서울 종로구가 다음달 23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 로비전시실에서 ‘영원한 빛의 아름다움, 주얼리’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서울역사박물관과 함께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한국 주얼리 산업을 ‘영원성’, ‘빛’, ‘아름다움’ 세 가지 핵심어로 표현했다. 주얼리 산업사뿐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장 9인의 작품 14점을 소개하는 자리로, 조선시대 경공방이 밀집했던 종로가 오늘날 주얼리 산업 최대 집적지로 성장하기까지의 역사를 두루 알아볼 수 있다.
‘영원성’은 한국 주얼리 산업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시간으로 꾸몄다. 전통 장신구에서 신소재 합성 보석 시장의 개척까지 시대 흐름에 발맞춰 변모하는 산업의 모습과 만난다.
‘빛’에서는 금속, 광물이 하나의 주얼리 작품으로 탄생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감상한다. 투박한 광물이 빛을 발하는 모습, 폐기물에서 금을 추출하는 도시광산을 통해 주얼리 산업의 반전 매력을 홍보한다.
‘아름다움’에서는 대한민국 주얼리 명장을 알리고 국제주얼리디자인공모전 대상 수상작을 포함한 14점을 전시한다. 전통 문양, 유색 보석으로 한국적인 이미지를 섬세하게 풀어낸 박영철 명장의 ‘설레임’ 외에도 여러 명장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현재 종로에는 3,309개의 주얼리 사업체가 있으며, 이는 전국의 21%, 서울의 50%에 해당한다(2022년 통계청 기준). 제조, 도소매 유통, 감정 등 주얼리산업 전 분야가 모여있어, 주문-판매-수출이 일주일 이내 가능한 집적도와 순발력이 높은 K-콘텐츠이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 시간은 평일·주말 관계 없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단, 매주 금요일은 오후 9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최병구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는 조선시대 경공방 밀집지로부터 시작하여 오늘날 주얼리 메카로 성장한 종로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명장들의 아름다운 작품과 더불어 그 바탕이 된 주얼리 산업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편, 전시와 더불어 오는 6월 13일, 종로구는 서울역사박물관 야주개홀에서《제2회 종로 주얼리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하는 이번 포럼은 한국 주얼리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
출처 : 뉴스시대
서울역사박물관 탐구
SEOUL MUSEUM OF HISTORY
서울역사박물관은 유서깊은 서울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정리하여 보여줌으로써 서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심화하는 한편 서울시민 및 서울을 찾는 내외국인들에게 서울의 문화를 느끼고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서울의 대표적 문화중심이 되고자 합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도시 서울의 장소와 역사와 기억을 기록하고 보존하고 있습니다. 서울역사아카이브에서는 박물관 소장자료인 서울시정사진, 서울지도, 근현대 서울사진과 조사연구 성과인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 서울발굴기록, 서울미래유산기록을 검색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 안내 :
주차면수 : 114면(소형 112, 대형 2)
운영시간 : 오전 8시 ~ 오후 10시
운영방법: 민간위탁 운영
관련 문의 : 02-724-0234
주차요금 : 1시간까지 1000원이며 당일 주차는 22,000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세요.